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미래학자

(MySQL) 1장 시작하기. (DB 생성, 테이블 생성, SELECT) 본문

DataBase

(MySQL) 1장 시작하기. (DB 생성, 테이블 생성, SELECT)

미래학자 2016. 10. 27. 15:59
데이터 베이스를 공부하면서 공부 내용을 포스트 해보려 합니다. 
mySQL을 사용했으며, 버전은 5.7.15 for MAC 입니다. (버전 확인 : mysql --version)
 
목차
 
  1. 데이터 베이스 생성 (CREATE DATABASE)
  2.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할 사용자 추가 (GRANT PRIVILEGES)
  3. 테이블 생성 (CREATE TABLE)
  4. 데이터 삽입 (INSERT)
  5. 데이터 선택 (SELECT)
  6. 데이터 조건 선택 (WHERE)
  7. 와일드 카드 (LIKE, %, _)
 
1. 데이터 베이스 생성 (CREATE DATABASE)

 

1 : study_db 라는 데이터 베이스를 생성하고 한글을 사용할 수 있는 UTF8로 문자열을 저장

2 : 데이터 베이스 목록 보기

 

 

데이터 베이스의 목록을 살펴보면 우리가 만든 db 외에 다른 db가 보입니다. 그것은 mySQL의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db라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 데이터 베이스의 모든 이름(데이터 베이스, 테이블), 칼럼에는 소문자를 사용하는게 좋으며 공백 대신 _를 사용합니다.

# 데이터 베이스 조작어 (CREATE, SELECT 등)는 대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할 사용자 추가 (GRANT PRIVILEGES)

 

 

1 : GRANT는 사용자에게 데이터 베이스의 사용 권한을 적용합니다. 

ALL PRIVILEGES 는 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모든 권한입니다. (디비 삭제도 가능)

ON study_db.* 권한 대상은 study_db 이며, study_db.* 이라하는 것은 study_db의 모든 테이블을 의미(나중에 자세히)

TO study_user@localhost 사용 권한을 받는 사용자는 study_user이며( 없는 유저라면 새롭게 생성) localhost는 말 그대로 로컬에서만 연결 가능(127.0.0.1)

IDENTIFIED BY 'study' 사용자의 비밀번호 설정

(locahost가 아닌 외부에서 접근하려고 한다면 접근 권한을 따로 설정해주면 가능)

2 : exit 현재 연결된 mysql을 닫습니다. (현재에는 root 권한으로 로그인 되어있었고 방금 사용자로 mysql에 접속하기 위함)

3 : mysql -u study_user -p (이렇게 입력하시면 방금 만든 study를 입력하여 사용자 로그인 합니다)

4 : use study_db 해당 사용자가 study_db라는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사용자는 여러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 가능합니다.)

 

 

 

3. 테이블 생성 (CREATE TABLE)

 

 

3 : _id 란 이름의 칼럼을 추가하며, 데이터 타입은 INT, PRIMARY KEY 기본키 키로 설정, AUTO_INCREMENT 자동 인덱스 증가 

4 : name 이란 칼럼을 추가, 데이터 타입은 VARCHAR(32) ,  NOT NULL (자료를 입력할 때 항상 값을 넣어주어야 함

5 : DEFAULT 는 아무런 값을 입력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입력되는 값

7 : ENGINE=INNODB; mysql의 데이터 저장 구조를 선택 (초급자라면 지금 안봐도 좋음)

8 : 테이블 구조 확인 (줄여서 DESC professor; 도 같은 기능)

 

 

 

 

 

TIP1 : 칼럼 사이에 쉼표(,)가 있으며 끝에만 없는 것을 기억!

 

 auto_increment 는 테이블에 새로운 레코드가 들어올 때 사용자가 입력하지 않아도 _id 값 중 가장 큰 값에 +1 한 값을 설정해 줌으로써 중복된 값이 없도록 함

default : 보면 모두 NULL로 되어 있는데, default 값을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모두 NULL.

 

기본키를 설정하는 다른 방법

 

 

 

데이터 타입은 크게 숫자, 문자가 있습니다. 다음의 링크를 통해 정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개발자 이야기님의 블로그

http://ra2kstar.tistory.com/82

 

 

4. 데이터 삽입 (INSERT)

 

1 : INSERT INTO professor > professor에 레코드를 삽입,

2 : (name, belong, phone) professor가 가지는 컬럼을 명시(_id는 생략했지만 AUTO_INCREMENT가 대신 값을 넣어줌)

3 : VALUES('유재석', 'IDE', '01112345678') name, belong, phone 과 같은 순서로 name : '유재석', belong : 'IDE', phone : '01112345678'

20: 뒤 부터 해석하시면 됩니다. professor 테이블로 부터 _id, belong, phone 을 선택한다.

21 : *은 테이블이 가진 모든 필드 입니다.

 

 

호날두를 입력하는 4번째 입력을 보라, _id를 직접 입력한다. 물론 가능하다. 그리고 다음에 리오넬을 입력할 때는 _id를 생략했다. 어떻게 됐을까??

 

 

유재석을 입력했을 때 테이블에는 아무런 값이 없다. AUTO_INCEREMENT는 1 값부터 넣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면 호날두의 경우 임의로 256

이라는 값을 설정했다. 그러면 그 뒤에 _id값이 없이 입력되면 테이블 내 _id값 중 가장 큰 값에 + 1 한 값으로 채워지게 된다.

 

지금은 모든 테이블 내에 모든 데이터를 가져왔지만, 우리가 필요한 데이터만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지금 부터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생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추가합니다.

 

위 테이블 생성문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TIP : mySQL은 데이터 타입에 상관없이 DEFAULT가 NULL 입니다.

삽입할 때 삽입할 칼럼을 생략할 수 있는데, 이 때는 모든 필드를 채워야 합니다.

 

5.  데이터 선택 (SELECT)

 

데이터를 선택할 때는 선택할 데이터의 칼럼을 선택하거나 레코드의 순서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SELECT 할 때 *을 사용하면 모든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하는 데이터만 가져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SELECT  에서 입력한 칼럼 순서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 ORDER BY 라는 키워드가 처음 나왔습니다. 가져온 데이터를 특정 칼럼을 기준으로 정렬하는 것이죠.

 

 

6. 데이터 조건 선택 (WHERE)

 

원하는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기본 조건을 살펴보겠습니다.

belong 이 'IDE'인 데이터를 뽑아보겠습니다.

 

WHERE은 조건을 나타냅니다. 위 예시에서는 belong값이 IDE와 일치하는 것을 찾았습니다.

 

 

 

다음의 결과를 예상하실 수 있나요?

 

 

 

이러한 조건은 AND, OR 연산도 가능합니다.

 

다음의 결과를 예상해보시겠어요?

 

 

그리고 이런건 어떤가요?

 

문자열도 비교 연산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숫자와는 다릅니다. 사전의 순서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참고 , 순서 :  !"#$%&'()*+,-./0-9:;<=>?@A-Z[\]^_`a-z{|} 

 

7. 와일드 카드 (LIKE, %, _ )

 

와일드카드라는 개념아시나요? 트럼프에서 조커 처럼 어떤 카드든 될 수 있는 카드입니다.

 

'%', '_' 두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

 

_id 가 2009로 시작하는 모든 값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 '_'

 

아래 LIKE 에 대한 NOT은 두 표현 모두 mySQL에서는 같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표현이 더 일반적인 표현입니다.

 

 

 

 

 

지금까지 기본적인 DB와 테이블 생성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SELECT 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것은 간단한 디비 사용에 기초적인 내용을 다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테이블에 새로운 칼럼을 추가 하거나, 제거 또는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