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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학자

[컴퓨터 네트워크] 한빛미디어 연습문제 - 7 본문

전산 지식

[컴퓨터 네트워크] 한빛미디어 연습문제 - 7

미래학자 2016. 12. 15. 15:53

1.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 할 경로를 선택 (라우터), IP 프로토콜, 혼잡 제어 (혼잡한 경로를 선택하지 않도록), 패킷의 분할과 조립



2. 라우팅 프로토콜에서 지원하는 HELLO 패킷과 ECHO 패킷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HELLO : 주변 라우터에 HELLO 패킷을 보내어 주변 경로 정보를 파악하는 용도
  • ECHO : 라우터 사이의 전송 지연 시간을 측정하는 용도

3. 혼잡 제어와 흐름 제어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흐름 제어 : 송신 측과 수신측이 관여. 데이터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송신자는 수신자가 처리할 수 있는 양(Window Size)으로 전송
  • 혼잡 제어 : 전송 경로 내에서의 문제. 특정 노드에서 어떤 문제로 인해 전달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음. 해당 경로를 피하거나 데이터를 조금씩 보냄

4. 혼잡의 원인을 설명하시오.

패킷의 분실, 타임 아웃으로 인한 재전송 증가, 많은 트래픽, 혼잡을 피하지 못한 경로설정(라우팅)


5. 트래픽 성형을 설명하시오.

리키 버킷 알고리즘 : 분산도가 큰 입력을 분산도가 낮은 출력으로 만들어서, 일정한 처리로 유도


6. 혼잡 제어를 위한 초크 패킷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초크 패킷을 받은 송신자는 송신 사이즈를 줄임 (초크 패킷을 더이상 안 받을 때까지)


7.거리 벡터 프로토콜을 링크 벡터, 거리 벡터, 다음 홉 벡터 정보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거리 벡터 프로토콜의 대표적인 방식은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이다. 실제 거리를 구하지 않고 홉 수(지나는 라우터의 개수)로 따지기
때문에 알고리즘이 간단하지만 최적의 해답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 최대 홉수는 15


8. 링크 상태 프로토콜을 거리 벡터 프로토콜과 차이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링크 상태 프로토콜의 대표적인 방식은 OSPF(Open shortest Path First)프로토콜이다. 라우터간의 거리 정보를 사용하여, 모든 지점을 최소값으로
연결하는 정보를 찾는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Top Level ISP에서 사용 한다.


9. IP 프로토콜 헤더를 그리고, 각 필드의 열학을 설명하시오. (IPv4 Header)


  • Version Number : IP 프로토콜의 버전 번호
  • Header Length : 헤더의 길이
  • Packet Length : 헤더를 포함한 전체 길이
  • Identification : 송신 호스트가 지정하는 패킷 구분자
  • Service Type : 품질?
  • Time To Live : 네트워크에 생존할 수 있는 시간을 지정. 홉을 지날 때마다 1씩 깎임
  • Transport Protocal : 상위 계층의 프로토콜
  • Header Checksum : 헤더의 오류 검출
  • Options : 사용하지 않음
  • Fragment Offset : 분할된 패킷의 상대적 위치
  • Source IP Address : 송신자 IP 주소
  • Destination IP Address : 수신자 IP 주소
  • Padding : 필드 조정
  • Data : 송신자의 원래 메시지

10. IP 주소 클래스를 설명하시오.

클래스는 A, B, C, D 클래스를 가지고 클래스 별로 네트워크 주소부분의 크기가 다르다. A, B, C는 유니캐스팅을 이용하고 D는 멀티캐스팅을 사용한다.


11. IP 프로토콜의 패킷을 분할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분할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응용프로그램의 원래 메시지를 크기가 모두 다르다. 큰 형태의 데이터를 전송하면 장시간 자원을 소비해야 하며, 오류 발생시 전부 재전송되어야 한다. 일정한 패킷 단위로
분할을 하면 여러 호스트가 골고루 사용될 수 있으며 오류 발생에도 작은 단위의 패킷만 재전송 받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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